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살래 나랑살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및 세계 원자력 26가지 필수정보-2편 본문

카테고리 없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및 세계 원자력 26가지 필수정보-2편

소(笑)마담 2023. 7. 6. 11:37
반응형

 

■ 목차 :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및 세계 원자력 26가지 필수정보 개요 

 필수정보

16. 다른 나라들이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에 어떤 기술을 사용하고 있나요?

17. 다른 나라들의 기술을 사용해서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를 할 수 있을까요?

18. 후쿠시마 지역의 특성에 맞춰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19.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은 어떻게 개발되고 있나요?

20. 기술 개발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으며,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21. 기술 개발에 대한 국제적인 협력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22. 국제적인 협력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23. 이를 위해 어떤 조직들이 협력하고 있나요?

24. 한국 국내 기관도 참여하고 있나요

25. 국내 기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26. 세계 원자력 발전 현황 및 핵무기 보유국

아래는 [1편에서]  보세요 ~ >> 여기를 클릭하세요 <<

1. 과거 세계의 원전 사고는?

2. 방사능 수치 측정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3. 방사능 수치 측정의 단위는?

4. 방사능 수치 측정 결과에 따라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요?

5.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에 따른 수치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6. 현재 후쿠시마 지역의 방사능 수치는?

7. 현재 후쿠시마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나요?

8. 미래에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가 될까요?

9.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계획은?

10. 방출 시부터 한국에 미친 영향과 추가 방출 시 미칠 수 있는 영향은?

11. 후쿠시마 지역의 방사능 모니터링 현황은?

12.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대처 방안은??

13. 다른 국가가 참여하면 어떤 도움이 될까요?

14. 다른 국가들이 제공하는 기술적 지원은 어떤 것이 있나요?

15. 기술적 지원 중 오염수 처리에 가장 적합한 것은 무엇인가요?

● 결론을 내보자

 

 개요 :

2011년에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으며 그중 하나는 오염된 물 문제입니다. 재난은 일본 후쿠시마 제1원 자력발전소의 원자로 3기의 멜트다운으로 이어진 대규모 지진과 그에 따른 쓰나미에 의해 촉발되었습니다. 이 재앙적인 사건은 태평양을 포함한 주변 환경에 상당한 양의 방사성 물질을 방출했습니다. 일본 정부와 후쿠시마 발전소 운영사인 도쿄전력(TEPCO)이 직면한 지속적인 문제 중 하나는 오염수의 축적입니다. 손상된 원자로가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막대한 양의 물을 사용하여 냉각시켰고 그 결과 상당한 양의 방사능 물이 생성되었습니다. 수년 동안 TEPCO는 이 물을 현장의 대형 탱크에 저장해 왔지만 용량이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본 정부와 TEPCO는 처리된 물을 바다에 방류하는 계획을 제안했습니다. 이 결정은 해양 생물과 환경에 미칠 잠재적인 영향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국제적인 우려와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도쿄전력은 처리된 물이 안전 기준을 충족한다고 주장하지만 국내외의 많은 개인과 단체는 이의를 제기하고 회의를 표명했습니다. 결정 기한이 다가옴에 따라 과학적 증거를 조사하고 잠재적 위험을 평가하며 대안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가장 적절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신중한 고려와 국제적 협력이 필요한 복잡한 윤리적, 환경적, 안전 문제를 제기합니다.

 

 

 필수정보 :

16. 다른 나라들이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에 어떤 기술을 사용하고 있나요?

다른 나라들이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에 대해 사용하는 기술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째, 오염된 환경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기술로는 바다 및 지하수에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기술, 오염된 토양을 정화시키는 기술 등이 있습니다. 미국과 프랑스에서는 오염된 토양을 저감 시키는 방식으로, 원자력 발전소 부지를 클레이로 덮어 버리고 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지하수를 통해 방출된 방사성 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해 25년 이상동안 지하수 제거 및 방사성 분해가 DiViSU 이용되었고, 50% 이상 농도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였습니다. 

둘째, 바다나 지하수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지만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기술로는 바다의 환경 변수를 감시하고 일본의 납품 된 제품들에서 방사성 물질을 감지하는 기술 등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독일과 인도는 광물 성분을 분석하고, 방해물질이 없는 환경에서 제작한 제품에 대한 방사선 검사를 통해 제품의 안전성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에 대한 대처방안 중 일부일 뿐,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입니다.

 

17. 다른 나라들의 기술을 사용해서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를 할 수 있을까요?

다른 나라들의 기술을 사용하여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를 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다른 나라들이 이미 오염물질 처리에 대한 다양한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후쿠시마에서도 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때는 해당 국가의 기술과 환경문제에 대한 이해, 문화적 특성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기술만을 활용하여 오염물질 처리를 시도하기보다는 후쿠시마 지역의 특성 및 상황에 맞게 다양한 국가들의 기술을 접목하여 최적화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나라들의 기술을 활용하면서 일본에서도 자체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 기술을 발전시키는 노력을 같이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쌓아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국제적인 협력체와 다양한 분야에서의 연구 및 교류가 필요합니다.

 

18. 후쿠시마 지역의 특성에 맞춰 기술을 개발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후쿠시마 지역의 특성에 맞춰 기술을 개발하는 것은 충분히 가능합니다. 후쿠시마 지역의 특성은 오염된 지역의 크기와 위치, 오염된 방사성 폐기물 특성, 지역의 환경과 생태계, 지역 내 주민들의 건강 등 다양한 측면에서 다릅니다.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후쿠시마 지역의 특성을 정밀하게 파악하고, 이를 반영한 고도의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방사능 성분 특성을 정밀하게 분석하여 오염 농도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분석기술, 방사능 오염성분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처리 기술, 큰 규모의 오염구역 세척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로봇 기술 등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 개발에는 기술적인 자원뿐 아니라 지식, 경험 등의 인적 자원도 필요합니다. 이에 따라 현지에서 일하는 인력과 지역사회의 협조, 과학자 그리고 공공기관들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통해 후쿠시마 지역의 특징을 고려한 진단 기술 및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하여 더욱 정밀한 오염 분석과 효과적인 오염물질 처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일본정부에서 이를 오염수 처리 문제에 적극적으로 적용을 해야 하는데 가장 편한 방법인 바다로 그대로 방출하는 것은 추후 인근 국가 및 지구 환경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19.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은 어떻게 개발되고 있나요?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는 후쿠시마 오염물 처리 기술 개발이 진행 중입니다. 주요한 기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원자력 발전소 주변 지역 청소 기술:
* 로봇 기술을 이용한 청소: 로봇들은 지하실이나 좁은 곳과 같이 어려운 장소에서 오염물을 청소합니다.
* 물리화학 처리: 이온 교환 수지, 중화제 등을 사용하여 미세한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 소독제 사용: Sider, Small and Medium, Caediburger, Permian 등의 소독제를 사용하여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2) 배수 처리 기술:
* 중화 처리: 방사성 물질이 물에 퍼졌을 때 전기적 특성을 이용하여 중화시킵니다.
* 활성탄 처리: 물에 포함된 방사성 물질을 흡착하고 처리하는 활성탄을 사용합니다.
* 역삼투 처리: 방사성 물질이 포함된 물을 역삼투 과정을 통해 순수한 물로 얻어냅니다.

 

3) 토양 오염물 처리 기술:
* 화재 금속 처리: 오염물을 제거하기 위해 손상되지 않은 토양과 모래로 구성된 경화된 화재 금속(콘크리트 등)을 사용하여 소각하는 과정입니다.
* 광촉매 처리: 광촉매를 이용하여 토양의 오염물을 분해합니다.
* 석회화 처리: 석회와 같은 균열 재료를 사용하여 오염물을 제거합니다.
이와 같이 후쿠시마의 오염물에 대한 기술은 다양한 분야에서 개발되고 있으며, 국제 기구, 국내 기관 및 연구 개발 기업 등 각 분야에서 전문 지식을 가진 참가자들이 협력하여 기술의 개발과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 기술 개발에는 어떤 어려움이 있으며,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후쿠시마 오염물 처리 기술의 개발은 다음과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1) 방사성 물질에 의한 대기 오염으로 인한 위험:
방사성 물질이 대기 중으로 유출될 경우 인체에 위험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방사성 물질의 대기 오염으로부터의 누출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합니다.

2) 원자력 발전소 주변 지역의 복잡한 지형:
지형의 복잡성으로 인해 로봇 차량 등을 이용한 청소 작업의 자동화 기술 개발이 어렵습니다. 또한 노동 인력 부족 문제로 인해 처리 작업이 지연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3) 사전 오염 경로의 파악 어려움:
후쿠시마 원자력 사고 당시 방사성 물질이 어떤 경로로 분산되었는지를 판단하기가 어려워, 한 번 오염된 이후에도 계속해서 오염이 발생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4) 처리 효율성과 안전 유지 문제:
저장된 방사성 오염물의 처리로 인해 성능 향상과 안전 유지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5) 가장 큰 어려움은:

후쿠시마 오염물 처리 기술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도전은 안전과 효율성을 모두 보장하는 것입니다. 안전 측면에서는 오염된 혹은 위험한 지역에서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참여자들의 생명과 안전을 최대한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효율성을 고려할 때는 처리 비용과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한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이 어렵습니다. 또한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의 복구 작업에서 기술 신뢰성도 중요한 도전 과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20만 톤 이상의 토양을 처리해야 하는 대규모 산업 생산 현장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또한 처리 후에는 안전 검증도 필요하므로 특정한 공정 효과로 인해 점진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후쿠시마 오염물 처리 기술의 개발은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상황에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다양한 전문가들의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 기술과 안전성을 점차적으로 개선하고 있습니다.

 

21. 기술 개발에 대한 국제적인 협력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나요?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 개발에 있어 국제 협력은 다음과 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1) 국제 기구와의 협력:
국제원자력기구(IAEA): 후쿠시마 원자력 사고 이후 IAEA 'TC 프로젝트'가 설립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적으로 인간, 환경 및 사회적 영향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국내 기관은 IAEA와 협력하여 방사선 대응을 위한 기술 지원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기구들은 후쿠시마 지역의 복구를 위한 지원과 자금 조달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2) 국내 기업과의 협력:
기업 연구개발(R&D): 국내 기업들은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 개발을 위해 활발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KAERI와 KINAC 등 대학, 연구기관,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업의 일본 진출: 국내 기업들은 후쿠시마에서의 청소 및 연구를 위해 일본에 진출하여 기술 확보와 수출 채널 개발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3) 국내 기관과의 협력:
역량 확보: KINS와 KAERI 등 국내 기관들은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에 관한 다양한 연구와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가 기관들은 후쿠시마에서의 대응책과 오염물질 처리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함께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 개발에 있어 국제 협력은 국내외 기관, 기업 및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전통적인 청소 기술을 넘어선 혁신적인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합니다.

22. 국제적인 협력체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 국제 협력은 후쿠시마 오염 물질 처리를 포함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직면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동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는 다양한 범위의 조직과 단체를 포함합니다. 유엔(UN), 세계보건기구(WHO), 국제원자력기구(IAEA)와 같은 주목할만한 국제기구는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기 위해 전문성과 자원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조직은 글로벌 문제를 다루는 전문 지식과 경험으로 유명합니다.
* 또한 국제 협력은 제도적 협력의 영역을 넘어 확장됩니다. 여기에는 정부, 기업, 학술 기관 및 시민 사회 단체 간의 파트너십과 교류가 포함됩니다. 협회, 연구 기관 및 지방 정부도 이러한 공동 노력에 적극적으로 기여합니다. 고유한 통찰력과 경험을 공유함으로써 이러한 단체는 상호 학습 및 발전 환경을 조성합니다.
* 국제 협력의 범위는 국경을 넘어 전 세계 이해관계자들이 적극적으로 공동 노력하고 있습니다. 공동의 노력을 통해 그들은 후쿠시마 오염 물질 처리와 관련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의 활동은 연구, 기술 개발, 정책 수립 및 자원 동원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
* 국제기구 및 파트너십의 전문성과 자원을 활용하면 상당한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지식과 리소스를 함께 모아 혁신적인 전략을 개발하고 모범 사례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 집단적 접근 방식은 오염 물질 처리 노력의 효과와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지속적인 개선 문화를 조성합니다.
*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국제 협력의 중요성은 여전히 ​​중요합니다. 고급 솔루션의 개발 및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진보를 위한 촉매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힘을 모아 당면한 과제를 극복하고 보다 깨끗하고 안전한 미래를 향한 길을 개척할 수 있습니다.

 

23. 이를 위해 어떤 조직들이 협력하고 있나요?

다양한 국가들은 후쿠시마 오염물 처리에 대한 연구 및 기술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협력하는 주요 기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엔 및 유엔 하위 기관:
* 유엔 환경 계획(UNEP): 일본 정부와 함께 후쿠시마 오염물 처리에 관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 세계 보건 기구(WHO): 후쿠시마 오염물 처리에 대한 건강 영향 평가와 관리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국제원자력기구(IAEA): 후쿠시마 원자력 사고 이후 일본의 대응 조치를 평가하고 지원함으로써 오염물 처리에 관한 기술 교류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2) 일본 정부 관련 기관 및 기업:
* 후쿠시마 방사능 저감본부: 후쿠시마 지역의 방사능 저감 조치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기관입니다.
* 일본원자력기구(JAEA): 후쿠시마 원자력 사고 이후 대응책 발굴과 기술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 도시바: 후쿠시마 원자력 사고 이후 핵시설 관리, 운영 시스템, 오염물 처리 관련 장비 개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3) 다양한 기관, 학계 및 시민단체: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를 위한 전략 개발 및 실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주목할만한 조직과 그들의 기여를 살펴보겠습니다.
* 미국 에너지부(DOE): 방사능 오염의 중요성을 인식한 DOE는 일본에서 폐기된 부품에 대해 엄격한 방사능 테스트를 실시하기 위해 주도권을 잡았습니다.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그들은 후쿠시마 오염 물질의 적절한 취급 및 폐기를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세심한 접근 방식을 통해 이러한 물질과 관련된 잠재적 위험을 평가할 수 있으므로 환경과 인간의 건강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프랑스 에너지원 - Institut français des sciences et techniques des transports, de l'aménagement et des réseaux(IFSTTAR): 환경 복원에 전념하는 IFSTTAR는 후쿠시마 지역의 자연환경을 되살리기 위한 광범위한 기술 연구에 참여합니다. 그들의 다학제적 노력에는 생태적 영향 연구, 토양 및 수질 오염 평가, 영향을 받는 생태계의 지속 가능한 재활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 공식화 등이 포함됩니다. IFSTTAR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후쿠시마 지역의 장기적인 복구에 크게 기여합니다.
* 스위스 연방 항공 대학: 스위스 연방 항공 대학은 원자력 사고 이후 오염 수준의 종합적인 분석에서 중추적이고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염도 분석에 대해 고강고 라인을 활용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염 정도에 대한 광범위한 결과를 도출해 잠재적인 위험을 분석하여 환경 피해를 최대한 완화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책을 강구하는 중입니다. 이 연구 결과는 오염 문제를 해결하고 최대한 환경 파괴를 완화하기 위해 결정적이고 효과적인 귀중한 전략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하계 및 민간조직까지 전 세계의 수많은 조직과 함께 후쿠시마 오염 물질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 및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제적 협력과 지식 공유를 통해 이들 기관은 환경 복원을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을 찾기 위한 공동의 노력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은 함께 일함으로써 피해를 입은 지역사회의 안녕을 보장하고 지속 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미래를 위한 길을 닦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4. 한국 국내 기관도 참여하고 있나요?

실제로 후쿠시마 오염물질로 인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에 많은 국내 기관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들은 이 중요한 노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부 저명한 기관의 구체적인 노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
KAERI는 현장 지원 및 전문성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일본 아마기에 위치한 전문 연구소를 성공적으로 설립하였습니다. 이러한 전략적 조치를 통해 KAERI는 철저한 연구 노력을 통해 개발된 정제된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방법을 활용하여 필수적인 기술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여파로 KINS는 일본 정부와 협력하여 중추적인 연구 기관으로 부상했습니다. 그들의 협력 계획은 후쿠시마 오염 물질 처리 기술의 획기적인 개발에서 방사능 환경의 세심한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 이러한 공동의 노력을 통해 KINS는 후쿠시마 사고의 장기적 결과를 완화하기 위한 포괄적인 해결책을 고안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한국공인검사원(KAIRI):
KAIRI는 후쿠시마 원전 사고 발생 이후 최첨단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 기술의 개발과 광범위한 연구에 지칠 줄 모르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KAIRI는 국제적인 협력을 과시하기 위해 일본 정부와 긴밀히 협력하여 이 시급한 문제를 정면으로 해결하기 위해 자원, 지식 및 전문 지식을 모으고 있습니다.

 

또한, 공공의 복지를 보호하기 위한 확고한 의지에 힘입어 다수의 국내 기관들이 종합적인 연구 노력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초전송로 오염 모니터링 및 최첨단 방사성 처리 기술의 점진적인 개발과 같은 광범위한 분야가 포함됩니다. 이들 기관은 집단적으로 협력하여 원전운영에 따른 안전조치를 강화하고 국내 방사능 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국가의 회복력을 높이기 위한 협력전선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5. 국내 기관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국내 기관들은 후쿠시마 오염물질의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및 기술개발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관들은 이 중요한 추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러한 기관이 수행하는 구체적인 역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연구 및 기술 개발:
후쿠시마 오염물질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한국원자력안전연구원(KINS) 등 국내 기관들이 사전오염 모니터링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초수신 라인을 포함하여 특히 후쿠시마 지역의 사전 오염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오염 정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게다가, 한국원자력연구원과 KINS와 같은 기관들은 방사성 오염물질 처리 기술 개발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광범위한 연구 개발 노력을 통해, 그들은 후쿠시마 오염 물질의 처리를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을 향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들 기관은 일본 정부와 협력하여 이 분야의 기술 지원 및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INS가 다루는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지하수 오염 모니터링입니다. KINS는 후쿠시마 원전 인근 지하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부지런히 추적·감시하고 있습니다. 이 모니터링은 지하수 오염을 완화하기 위한 세부적인 조치를 개발하고 시행하기 위한 기반이 됩니다.

2) 국제 협력의 역할:
한국은 국제적인 협력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여파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와 국제기구가 설립한 재난연구공동센터(JCDS)는 국제공조 강화를 위한 협력기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JCDS를 통해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와 관련된 연구 및 조치를 수행하여 국제기구와의 긴밀한 협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제 기술 회의 및 회의에 참여하는 것은 후쿠시마 오염 물질을 해결하기 위한 공동 노력에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모임에 적극적으로 참석함으로써 한국은 논의를 주도하고 기술 교류를 촉진하며 후쿠시마 오염물질 처리에 초점을 맞춘 협력체계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연구, 기술 개발 및 국제 협력 노력은 후쿠시마 오염 물질을 해결하기 위한 한국의 포괄적인 접근의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국내 기관들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장기적 결과를 완화하기 위한 세계적인 노력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26. 세계 원자력 발전 현황 및 핵무기 보유국

 

어떤 나라들은 원자력을 단계적으로 폐지하고 있는 반면, 다른 나라들은 에너지 수요, 자원, 여론, 그리고 정부 정책을 바탕으로 원자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재생 에너지 기술의 발전은 원자력 논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안전성, 효율성 및 지속 가능성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소형 모듈형 원자로 및 IV세대 원자로와 같은 새로운 원자로 설계는 우려 사항을 해결하고 폐기물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연구 개발은 연료 주기를 개선하고 대체 물질을 탐색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세계의 원자력 현황은 '세계원자력협회(WNA) 보고서'에 따르면, '23년 현재 전 세계적인 원자력 감시 대상국(국제 원자력 기구 IAEA(International Atomic Energy Agency)에 가입하거나 의무 확인을 받는 국가)은 68개이고, 이 중 30개 국가가 원자력 발전소 운영을 위한 활동을 진행 중입니다. 생산량 상위 5개국은 미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대한민국이며, 세계 총 전력 생산에서 원자력 발전 비중은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편, 국제 원자력 기구가 가입되어 있지 않은 국가 중에서는 인도, 파키스탄, 이란 등에서도 원자력 발전소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1) 세계 원자력 68개국 보유 원자력 발전소

미국 - 94개

프랑스 - 56개

중국 - 50개

러시아 - 38개

대한민국 - 24개

인도 - 22개

캐나다 - 19개

영국 - 15개

우크라이나 - 15개

독일 - 7개

스페인 - 7개
스웨덴 - 7개

체코 - 6개

대만 - 6개

파키스탄 - 6개

스위스 - 5개

핀란드 - 4개

헝가리 - 4개

슬로바키아 - 4개

카자흐스탄 - 4개

터키 - 3개

아르헨티나 - 3개

우즈베키스탄 - 3개

태국 - 2개

베트남 - 2개

이태리 - 2개
벨기에 - 2개
브라질 - 2개

조지아 - 2개

멕시코 - 2개

벨라루스 - 2개

불가리아 - 2개

루마니아 - 2개

리투아니아 - 2개

남아프리카공화국 - 2개

이란 - 1개

그리스 - 1개

몰도바 - 1개

우루과이 - 1개

이스라엘 - 1개

네덜란드 - 1개

아르메니아 - 1개

슬로베니아 - 1개
아랍에미리트 - 1개
버뮤다 - 1개 (해외 지역 소유)
중앙아프리카공화국 - 1개

몽골 - 0개

케냐 - 0개
덴마크 - 0개

폴란드 - 0개
쿠웨이트 - 0개
라트비아 - 0개

노르웨이 - 0개

포르투갈 - 0개

뉴질랜드 - 0개

에스토니아 - 0개
아이슬란드 - 0개
인도네시아 - 0개
룩셈부르크 - 0개
말레이시아 - 0개

세인트루시아 - 0개

한편, 이 중 해외 에너지 수급을 위해 원자력 발전소를 가진 국가는 영국, 프랑스, 미국 등이 있습니다.

 

2) 세계 핵무기 보유국 

전 세계에서 핵무기를 보유한 국가는 총 9개입니다:
미국 - 대략 3,800여 개의 핵무기
러시아 - 대략 4,310여 개의 핵무기
중국 - 대략 320여 개의 핵무기
프랑스 - 대략 300여 개의 핵무기
영국 - 대략 200여 개의 핵무기
파키스탄 - 대략 160여 개의 핵무기
인도 - 대략 150여 개의 핵무기
이스라엘 - 대략 90여 개의 핵무기
북한 - 대략 35여 개의 핵무기
그리고 해당 전략군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강하게 의심하고 있는 몇 국가가 더 있습니다. 이러한 국가에는 이란, 시리아 및 이라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이 국가들이 핵무기를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결론을 내보자!

2011년에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계속해서 심각한 문제를 제시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는 1편에서 결론내린 현장의 오염된 물을 관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위험을 평가하는 것 외에도 후쿠시마 현장의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한 대안 중 하나는 현장 저장 용량의 확장입니다. 그러나 이 접근 방식에는 추가 토지의 필요성, 노후화된 저장 탱크와 관련된 위험, 장기적인 유지 관리 및 모니터링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한계가 있습니다. 또 다른 옵션은 방사성 동위원소를 훨씬 더 많이 제거하거나 줄이기 위해 물을 추가로 처리하는 것입니다. 추가 여과 시스템 또는 이온 교환 수지 사용과 같은 고급 처리 기술은 잠재적으로 더 높은 수준의 오염 제거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술에는 비용, 기술적 타당성 및 추가 폐기물 흐름의 잠재적 생성을 포함하여 고유한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를 해결하려면 국제 협력과 투명성이 중요합니다. 잠재적인 초국경적 영향과 원자력 안전에 대한 공동 책임을 감안할 때 IAEA와 같은 관련 국제기구를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학적 연구 및 위험 평가에 대한 국제 동료 검토는 제안된 방출 계획의 포괄적인 평가를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열린 대화와 정보 공유를 통해 이웃 국가들과 관계를 맺고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협력 노력은 조화된 표준, 프로토콜 및 모니터링 프로그램의 개발로 이어져 방류수의 안전에 대한 지역 및 세계적 신뢰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1편]  보기 ~ >> 여기를 지금 클릭하세요 <<

1. 과거 세계의 원전 사고는?

2. 방사능 수치 측정은 어떤 방식으로 하나요?

3. 방사능 수치 측정의 단위는?

4. 방사능 수치 측정 결과에 따라 어떤 조치가 필요한가요?

5.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에 따른 수치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6. 현재 후쿠시마 지역의 방사능 수치는?

7. 현재 후쿠시마는 정상적인 생활을 하고 있나요?

8. 미래에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가 될까요?

9.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계획은?

10. 방출 시부터 한국에 미친 영향과 추가 방출 시 미칠 수 있는 영향은?

11. 후쿠시마 지역의 방사능 모니터링 현황은?

12.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에 대한 국제적인 대처 방안은??

13. 다른 국가가 참여하면 어떤 도움이 될까요?

14. 다른 국가들이 제공하는 기술적 지원은 어떤 것이 있나요?

15. 기술적 지원 중 오염수 처리에 가장 적합한 것은 무엇인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