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건강살래 나랑살래

'하루 커피 3잔과 고혈압 위험 뚝!' 기사들, 더 살펴보자! 본문

카테고리 없음

'하루 커피 3잔과 고혈압 위험 뚝!' 기사들, 더 살펴보자!

소(笑)마담 2023. 7. 19. 12:19
반응형

 

 

■ 항목 :

● '하루 커피 3잔과 고혈압 위험 뚝!' 기사들 더 살펴보자! 개요

● 필수정보

    1. 좋은 영향을 미친다!

    2.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3. 더 자세히 한번 들여다보자!

● 결론을 내보자!

 관련 글들

 

 

■ 개요

커피는 풍부한 향과 자극적인 효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소비되는 음료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커피 소비와 고혈압의 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논쟁과 우려가 있었습니다. 한국에서도 1000만 명에 달하는 고혈압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일반적인 건강 상태이며 다양한 심혈관 질환의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커피와 고혈압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개인이 커피 소비와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커피가 혈압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이용 가능한 과학적 증거, 잠재적 메커니즘 및 고려 사항을 살펴볼 것입니다. 좋은 영향과 좋지 않은 영향, 논쟁의 양면을 검토함으로써 우리는 이 복잡한 관계에 대한 포괄적인 개요와 고혈압이 있거나 고혈압 위험이 있는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필수정보

 

1. 좋은 영향을 미친다!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적당한 커피 소비는 혈압에 장기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커피 소비가 항산화 특성과 잠재적인 항염증 효과로 인해 심혈관 건강에 특정한 유익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제안하기도 합니다.

 

아래는 JTBS의 관련기사 중 일부입니다. (원문 보기 : https://v.daum.net/v/20230718090242150)

 

"하루에 커피를 두 잔 넘게 마신 사람이 두 잔 이하로 마신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16% 낮았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화여대 의대 하은희, 편욱범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12~2016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참여한 19세 이상 성인 1만 2133명을 대상으로 하루 커피 섭취량과 고혈압의 연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습니다.

 

연구팀은 연구 대상자를 하루 커피 섭취량에 따라 두 잔 이하 그룹, 두 잔 초과 그룹으로 나눠 고혈압 유무를 살폈습니다.

 

두 잔 이하 그룹은 9260명, 두 잔 초과 그룹은 2873명이었습니다.

 

분석 시점 기준 전체 대상자의 19.4%가 고혈압 상태로 집계됐습니다. 이들의 평균 연령은 49세였습니다.
연구 결과 하루에 커피를 두 잔 넘게 마시는 사람은 하루에 두 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16%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나이가 많은 사람은 최대 24%까지 고혈압 위험이 낮아지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는 데이터 한계로 인해 카페인, 첨가당의 양은 통계 모형에 포함되지 않았다"면서도 "한국인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 두 잔이 넘는 커피 섭취가 고혈압과 반비례한다는 연관성을 처음으로 입증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임상 고혈압(Clinical hypertension)' 최신호에 실렸습니다.....중략

 

2.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한편으로, 일부 연구에서는 커피 소비와 고혈압 발병 위험 증가 사이의 가능한 연관성을 제안했습니다. 커피에는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박수를 증가시켜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 천연 자극제인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커피 섭취는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방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혈압 상승에 더 기여할 수 있습니다.

커피와 고혈압의 관계와 관련된 특정 논문을 찾고 있다면 PubMed, Google Scholar와 같은 학술 데이터베이스 또는 대학이나 기타 기관에서 제공하는 연구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 "카페인", "혈압" 및 "고혈압"과 같은 관련 키워드를 사용하여 이 주제에 대한 과학 논문 및 연구와 검색 결과를 검토할 때 관련된 최신 논문, 동료 검토 논문을 찾을 수 있습니다.

 

3. 더 자세히 한번 들여다보자!

커피 소비는 혈압 수준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과 관련하여 오랫동안 관심의 대상이었습니다. 커피와 고혈압의 관계는 복잡하며 연구자와 건강 전문가 사이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어 왔습니다. 일부 연구에서는 커피 소비와 혈압 상승 사이의 연관성을 제시했지만 전반적인 증거는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커피가 혈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카페인 함량입니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심박수를 증가시켜 일시적으로 혈압을 올릴 수 있는 천연 자극제입니다. 이러한 급성 효과는 정기적인 커피 소비자가 아니거나 커피를 과도하게 섭취하는 사람들에게 더 두드러집니다. 그러나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영향에 대한 내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전하여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사람의 혈압에 미치는 영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에 대한 반응의 개인차도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카페인의 영향에 더 민감하여 다른 사람들보다 더 큰 혈압 상승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생활 방식 선택 및 전반적인 심혈관 건강 상태는 개인이 혈압 조절 측면에서 커피 소비에 반응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비록 커피를 마심으로써 야기된 일시적인 혈압의 증가가 이미 고혈압을 가지고 있거나 그것이 발병할 위험이 있는 사람들을 걱정시킬 수 있지만, 장기적인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많은 연구들이 적당한 커피 섭취와 만성 고혈압의 높은 위험 사이의 신뢰할 수 있는 연관성을 찾지 못했습니다. 놀랍게도, 위 JTBS 기사와 같이 일부 연구는 고혈압과 특정 심혈관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감소하는 것과 같은 커피 소비와 관련된 잠재적인 이점들을 지적했습니다.

혈압과 심혈관 건강에 미치는 커피의 유익한 효과는 항산화 특성과 잠재적인 항염증 효과에 기인합니다. 커피는 폴리페놀 및 클로로겐산과 같은 생체 활성 화합물의 풍부한 공급원으로 다양한 연구에서 항산화 및 항염증 특성이 입증되었습니다. 이러한 화합물은 카페인이 혈압에 미치는 잠재적인 부정적인 영향을 상쇄하여 심혈관 건강에 대한 커피의 전반적인 보호 효과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커피의 구성과 사용되는 양조 방법이 크게 다를 수 있으며, 이는 생리 활성 화합물의 생체 이용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은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스프레소나 프렌치 프레스와 같은 여과되지 않은 커피에는 콜레스테롤 수치의 경미한 증가와 관련이 있는 카페스톨 및 카월과 같은 물질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드립 커피와 같은 여과 커피에는 여과 과정으로 인해 이러한 화합물이 더 적게 함유되어 잠재적으로 심혈관 건강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결론을 내보자!

결론적으로, 커피 소비와 고혈압 사이의 관계는 여전히 복잡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제로 남아 있습니다. 주로 카페인 함량으로 인한 커피의 급성 효과는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지만 적당한 커피 소비가 혈압 조절에 미치는 장기적인 영향은 결정적이지 않습니다. 유전적 변이, 개별 반응 및 기타 심혈관 위험 요인의 존재는 커피와 혈압 사이의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커피가 혈압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할 때 개인의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 식습관 및 심혈관 건강 상태라는 더 넓은 맥락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커피의 특정 구성 및 양조 방법은 생리 활성 화합물 함량과 심혈관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영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존 고혈압이 있거나 혈압 수치가 걱정되는 사람은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상의하여 적절한 커피 섭취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의료 전문가는 지속적으로 상당한 혈압 상승 또는 기타 부작용을 초래하는 경우 커피를 제한하거나 아예 피하도록 권장할 수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개인은 개인의 상황에 따라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커피 소비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커피와 고혈압의 관계에 관련된 복잡한 메커니즘을 밝히고 고혈압이 있거나 고혈압 위험이 있는 개인의 커피 소비와 관련하여 보다 정확한 권장 사항을 제공하려면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독약도 필요한 곳에 적절히 쓰면 유익하다.'

'아무리 좋은 것도 지나치면 해롭다.'

'과유불급[過猶不及] Too much is as bad as too little.'

 

 

 

■ 관련글

"하루 커피 2잔 넘게 마시면 적게 마신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 16% 낮아"

JTBS, 장연제 기자입력 2023. 7. 18. 09:02
 

"하루 커피 2잔 넘게 마시면 적게 마신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 16% 낮아"

하루에 커피를 두 잔 넘게 마신 사람이 두 잔 이하로 마신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낮았다는 국내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화여대 의대 하은희, 편욱범 교수 공동 연구팀은 2012~2016년 국민건

v.daum.net

 

반응형